비디오게임 플레이어들의 문화적 실천에 관한 연구
2010 한국언론정보학회 가을철 정기학술대회 종합 | 한국언론정보학회 | 17 pages| 2010.12.07| 파일형태 :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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자료요약
이 논문의 목적은 비디오게임 수용자들의 이러한 특수한 문화적 실천 양상 즉
모드하기가 지닌 문화적 의미를 탐구하기 위한 것이다. 모드가 비디오게임의 수용
자들 사이에서 어떻게 이용되고 또 어떻게 받아들여지는지를 구체적으로 살펴보기
모드 중심의 플레이가 이루어지고 있는 <엘더스크롤 IV: 오블리비언>의 팬 카페를
관찰한 결과를 함께 논의할 것이다. 이미 많은 사람들이 비디오게임의 능동성과 상
호작용성에 대한 논의를 펼쳐 보였다. 게임은 읽거나 보는 것이 아니라 ‘하는 것’이
며, 따라서 비디오게임은 주어진 텍스트가 아니라, 만들어지는 텍스트 혹은 쓰여지
는 텍스트(writerly text)라는 명제는 어쩌면 식상하고 진부한 주장이 되었는지 모른
목차
1. 서론: 문제제기

2. 비디오게임의 수용자, 능동성과 상호작용성

3. 모드란 무엇인가

4. 모드의 문화: <엘더스크롤 IV: 오블리비언>의 커뮤니티를 중심으로

참고문헌
박근서 한국언론정보학회 비디오게임 문화적 실천 모드 엘더스크롤 오블리비언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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